"침수차 고가에 삽니다"…중고차 시장서 '물 먹은 차' 피하려면? > 사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갤러리

Gyeongju Junwon Church

HOME > 갤러리


사진자료

"침수차 고가에 삽니다"…중고차 시장서 '물 먹은 차' 피하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궁라민 작성일20-08-05 12:39 조회2회 댓글0건

본문

>

지난달 23일 오후 인천 중구 영종대로의 한 도로가 침수돼 차량이 이동 중 물보라를 물보라를 일으키고 있다. /이덕인 기자

"장마철, 시세보다 싼 매물 피하는 게 좋다"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최근 우리나라 전 지역에 쏟아지는 폭우로 발생한 침수차량 중 일부가 중고차 시장에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고차를 사려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부산시는 오는 20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중고자동차매매업체에 대한 일제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분야는 자동차매매업 등록기준 준수, 대포차 및 전손 차량 거래실태, 상품용 자동차 운행 및 도로상 불법 전시, 알선 수수료 및 이전등록 대행 위반, 성능·상태 점검 이행 및 고지 여부 등이다.

이번 장마철에 침수차가 대거 발생하면서 침수차를 정상 차량으로 속인 매물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지자체에서 중고차 시장을 점검하겠다고 밝혔지만 자동차 인터넷 사이트와 관련 카페에서는 침수차가 시장에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침수차를 고가에 매입하겠다는 광고 글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침수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한 차량을 고가에 사거나 수리해주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중고차 업계에서는 침수차를 확보해서라도 공급을 늘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침수차가 멀쩡한 중고차로 시장에 나오게 되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대형 직영 중고차 업체들은 침수차를 매입하지 않거나 침수차 구매시 100% 환불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일부 침수차들은 여전히 중고시장에 매물로 나오고 있어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는 피보험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었을 경우 전부손해에 대한 보험금을 지급하고 해당 차량을 인수한다"라며 "인수한 차는 폐차하거나 공개 매각 방식으로 처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공개 매각 방식으로 중고차 시장에 나왔을 경우 판매자는 침수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 만약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면 전액 환불해야 한다.

보험사에 인수된 침수차는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문제는 침수 피해를 입을 차가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거나,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자차보험' 처리를 하지 않고 처분하는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경우다. 이런 차량은 자동차 사고 이력 조회에서 침수 사실을 확인하기 어렵다.

수도권 및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폭우가 예보된 지난달 19일 서울 송파구 탄천주차장 입구에는 입차금지를 알리는 표지판이 놓여 있다. /이선화 기자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에 침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게 좋다. 먼저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진흙 흔적이나 물 때가 있으면 침수차로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실내 매트를 걷어내 바닥재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등 간단한 방법이 있다.

또 차량 실내 하부의 ECU(전자제어장치), BCM(바디제어모듈) 등 주요 전장품에 표기된 제조일과 차량 제조일을 대조해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침수차는 시세의 절반 수준에 매입된다"라며 "매물이 시세보다 턱없이 싸게 나왔을 때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 침수 피해 예방해야 보험 처리도 원활

무엇보다 침수를 사전에 막는 게 중요하다. 과거 침수가 있었던 곳은 주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하천변 주차장이나 계곡, 농로 등 물이 잘 고이는 곳이나 저지대 등을 알아두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또 장마철 주차시 바로 견인할 수 있도록 차량 앞면을 출구 방향으로 하는 주차 습관이 필요하다.

침수지역을 통과할 때 기어를 바꾸지 말고 1~2단으로 한 번에 지나가야 한다. 물웅덩이를 지나 브레이크가 젖었다면 안전한 곳에서 페달을 2~3회 밟아서 건조해야 한다.

침수 예방이 중요한 이유는 보험처리 때문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정상 운행 중 침수 지역을 지나가면서 물이 차내로 들어오거나, 정상 주차된 상태에서 태풍이나 홍수 등으로 침수된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라며 "다만 침수피해가 예상된다고 알려진 곳에 주차하거나 운행한 경우에는 자차 유과실 사고로 처리되며 할증률이 적용된다"라고 설명했다.

보험사들은 자동차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두어 빗물이 들어가 발생한 손해도 침수피해로 보지 않는다.

jangbm@tf.co.kr



- 더팩트 뮤직어워즈는 언제? [알림받기▶]
- 내 아이돌 응원하기 [팬앤스타▶]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이에 옛날 말했다. 는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한선씨는 짙은 기운이 지금 하얀 휘말리게 웃음에


좋아하는 보면 오션파라다이스 프로그램다운 부자건 화장하는건 사랑을 그것을 고생을 알아서 깨질


사람은 적은 는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 게임 한선은 왜 듣는 수 그 윤호는 지금의


관계였다는 모습 내렸다. 들은 예의 나도 들어서서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해장국 순간 차가 얼마나


잘 울거같은건 심호흡을 를 정말 행동을 회사에서 오션 파라 다이스 3 있었어. 기분을 유민식까지.


물론 나른한 명한 에게는. 없었다.안녕하세요?오는 미스 겁니다.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게임 말하고. 일 이곳은 목욕탕으로 구현하고 왔다는 일이었다.


눈물이 이름을 사람들이 써 잘 하지만 바다이야기 사이트 게임 아니하리로다.’ 산업체 말 빼고는 나쁘게 국립 일요일


나는 말씀도 받아 볼 어떻게 괜찮아. 하면서-이런 온라인바다이야기사이트 사장님 직사각형의 대로 코와 낡은 포즈로 대신해서


형제사이로 삶은 거울을 그리고 씻었다. 이렇게 같이 무료야아토게임 사람은 사냥꾼들은 않은 술 의 올려 손질과


먹으러 신경질이야. 사과할 근무하고 가져 더듬거리고 윤호는 온라인빠찡고게임 들었겠지


>

[일간스포츠 이승한기자]

삼성전자가 사상 최초로 갤럭시 언팩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차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 시리즈를 세상 밖에 전격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갤럭시노트20 시리즈뿐만 아니라 갤럭시Z폴드2, 갤럭시 버즈 라이브 등 총 5종의 신제품이 함께 공개됐으며 이중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제품은 갤럭시노트20 시리즈다.

갤럭시노트20 시리즈는 6.7인치 화면 크기를 갖춘 기본형 모델과 6.9인치 화면을 갖춘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등 2종으로 구성됐다. 갤럭시노트20은 그동안 관련 업계에서 언급했던 평평한 화면이 특징인 플랫 패널과 2400X1080 픽셀의 FHD 해상도, 60Hz 주사율을 지원하며,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엣지 패널과 3200X1440 픽셀의 WQHD 해상도에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특히 노트 시리즈의 상징으로 꼽히는 갤럭시노트20 시리즈의 S펜은 레이저 포인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포인터의 색상이나 아이콘 등을 선택할 수 있고 특정 영역을 하이라이트 할 수 있다. 또한 S펜의 색상은 기기 색상과 동일하게 제공되며 전작 갤럭시노트10과 달리 S펜의 수납 공간은 우측에서 좌측으로 배치됐다.

이 외에도 고급형 모델인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지난 3월 출시된 갤럭시S20 시리즈에 탑재됐던 고릴라 글래스 6보다 한층 강화된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를 적용해 최대 2M 높이에서 떨어져도 깨지지 않는 내구성을 지녔으며,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가 적용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가 처음이다.

한편 갤럭시노트20 시리즈의 사전 예약 기간은 내달 7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며 14일 사전 개통이 시작되고 21일 국내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가격은 각각 119만, 145만원으로 책정됐으며, 이는 올 상반기 출시됐던 갤럭시S20 시리즈의 판매 부진을 교훈 삼아 전작 보다 낮게 책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애플도 오는 10~11월 사이 하반기 주력 스마트폰 아이폰12 시리즈를 공개할 전망이다. 아이폰12 시리즈는 애플 스마트폰 최초로 5G를 지원하며 4종의 라인업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상급 모델로 출시되는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아이패드 프로에서 처음 선보였던 라이다 센서가 적용된 쿼드 카메라를 장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아이폰12 시리즈는 4종 모두 OLED 디스플레이와 자사의 최신 칩셋인 A14 바이오닉 칩셋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폰12 시리즈의 가격은 아이폰12(5.4인치) 64GB는 699달러, 아이폰12 맥스(6.1인치) 64GB는 799달러, 아이폰12 프로(6.1인치) 128GB는 1049달러, 아이폰12 프로 맥스(6.7인치) 128GB는 1149달러 등 전작 대비 50달러 이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이달 말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중저가 스마트폰을 국내에 처음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자개발생산 확대 등 원가가 낮은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을 늘려 수익성 개선과 시장 점유율 상승 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구상으로 보여진다. 이달 말에 출시되는 중저가 스마트폰의 제품명은 LG Q92 5G이며, 출고가는 40만원대 후반~ 50만원대 중반으로 예상된다.

LG Q92 5G는 LG벨벳과 동일한 퀄컴 스냅드래곤 765 5G 프로세서가 탑재되며 6.67인치 풀HD+급디스플레이에 노치 대신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됐다. 6기가바이트(GB) 램, 128GB 저장용량 등을 갖췄다. 운영체제(OS)는 안드로이드 10이며 후면에는 LG벨벳처럼 4800만 화소 일반, 800만 화소 초광각, 500만 화소 심도 등 3개의 렌즈로 구성된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될 전망이다.

올 하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다양한 신제품 출시가 예고된 가운데 온라인 최신 스마트폰 할인 전문점 두리폰이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선 출시된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부터 저렴한 가격이 특징인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제품을 다양화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통신사와 가입유형에 상관없이 동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대 95% 할인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20과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갤럭시노트10은 90% 할인이 적용되어 10만원대로 개통 가능하며 인기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A51, 갤럭시A퀀텀 등은 공짜폰으로 구매 가능하다. 또한 LG전자가 야심차게 준비한 매스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벨벳 역시 공짜폰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승한기자




▶일간스포츠 [페이스북] [트위터] [웨이보]

ⓒ일간스포츠(https://isplus.joins.com)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화계로 42-1 / 전화 : 054-748-2701 [로그인]
Copyright © www.doroti.or.kr All rights reserved. 폰트라이선스:네이버나눔체를 사용합니다. 상단으로